2013. 3. 10. 02:13

1. 들어가는 말

대체로 개발자들은 GUI 환경 보다는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여 그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 console환경을 선호합니다.
물론 어디까지나 대체로 그렇다는 것이니 이 부분에 대한 논의는 피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저 부터도 소위 말하는 CUI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특히 리눅스나 유닉스 등의 서버에 원격으로 접속하여 작업을 할 때는 거의 그렇지요.

원격접속은 통상 전용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이용하기 때문에 해당 프로그램의 옵션에서 자신이 원하는 폰트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윈도에선 어떨까요? 윈도의 명령 프롬프트(cmd)에서 말입니다.



2. 윈도의 명령 프롬프트에 폰트 추가하기 전 사전지식

기본적으로 한글 폰트는 굴림체가 내정되어 있습니다. 영문 환경에선 Lucida ConsoleConsolas가 준비되어 있구요.
개인적으로 저는 <Courier New>폰트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최근엔 <나눔고딕코딩>이라는 폰트를 알게 되었구요.

어쩌면 눈치 채셨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앞에 나열한 폰트들의 공통점이요, 모두 고정폭 폰트들입니다. 콘솔에선 기본적으로
고정폭 폰트 만을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폰트를 추가하실 때 이점을 꼭 기억해두셔야 합니다.



3. RegEdit을 이용한 레지스트리 수정으로 폰트 추가

명령 프롬프트에서 사용할 폰트를 추가하시려면 레지스트를 수정해야 합니다. 시작>실행에서 regedit 이라고 입력하신 후
엔터를 누르면 레지스트리 편집 프로그램이 기동됩니다. 아래 그림을 참고 하십시오.




수정해야 할 레지스트리의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HKLM\Software\Microsoft\WindowsNT\CurrentVersion\Console\TrueTypeFont





해당 키에 새로운 문자열값을 입력해주면 됩니다. 다음 그림을 참고하세요. 참고로 한글 로케일 코드는 949입니다.







4. 명령 프롬프트의 속성(폰트) 변경하기

이렇게 레지스트리를 수정하였으면 명령프롬프트의 속성 창을 열어 사용하고 싶은 폰트를 지정해주시면 됩니다.
우선 명령 프롬프트에서 사용할 로케일을 먼저 선택해주시구요. 한국어로 선택을 했습니다. 참고로 레지스트리에
0, 00, 000으로 등록된 값은 437 (OEM-미국)에 해당하는 값입니다.






글꼴 탭을 보시면 전에 없던 나눔고딕코딩이라는 폰트가 보이지요? 이걸 선택하시고 폰트 크기도 적당하게 지정해주세요.
물론 당연한 것이지만 윈도에 나눔고딕코딩 폰트가 먼저 설치되어 있어야 겠지요?






결과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아래 첫번째 그림은 영문 로케일에서 Courier New폰트를 지정한 경우이구요,
두번째 그림은 한글 로케일에서 나눔고딕코딩을 지정한 경우입니다.








 






5. 짧은 글을 마치며

늘 옆에 끼고 살아야 하는 콘솔창(명령 프롬프트)을 내 입맛에 맞게 꾸밀 수 있다는 것, 즐거운 일이지요!
그리고 나눔고딕코딩 폰트가 필요하신 분은 프로젝트 홈페이지[각주:1]를 방문하셔서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1. http://dev.naver.com/projects/nanumfont [본문으로]

http://likebnb.tistory.com/92

Posted by 물색없는세상